‘혈관 청소부’ 양파 속 퀘르세틴(케르세틴) 효능과 부작용, 먹는 법

천연 유래 물질 ‘퀘르세틴(케르세틴)’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퀘르세틴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항염, 항산화 등 여러 효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지고 있는 성분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퀘르세틴이 어떤 성분이며, 퀘르세틴 효능과 부작용, 퀘르세틴 먹는 법과 주의 사항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퀘르세틴-효능-부작용

퀘르세틴 뜻 퀘르세틴(케르세틴)이란?

퀘르세틴은 천연 유래 물질인 플라보노이드 종류 중 하나로서 여러 식물에서 발견되는 성분입니다. 항염, 항산화, 항바이러스 등 여러 효과가 있어 최근 많이 알려져 왔는데요.

퀘르세틴에는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퀘르세틴 효능

항산화 작용

항산화 작용은 체내 유해 산소를 제거하여 세포의 산화를 억제함으로써 세포 노화 방지에 도움을 주는 작용입니다. 퀘르세틴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며 면역력 강화, 암 발생 억제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염증 억제 및 항알레르기 효과

퀘르세틴은 두드러기, 콧물, 재채기, 눈 가려움 등의 알레르기 반응을 완화하는 항히스타민 역할을 하여 천연 항히스타민제로도 불립니다. 퀘르세틴은 알레르기 비염, 관절염 같은 질환에서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염증성 사이토카인 분비를 억제하여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항바이러스, 항균 작용

퀘르세틴은 항바이러스 작용이 뛰어나 감기 같은 호흡기 바이러스 등 감염 예방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항균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또 퀘르세틴은 동물의 체내에서 구제역 바이러스가 증식하는 것을 억제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었습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

퀘르세틴은 혈관 내 콜레스테롤을 분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작용으로 인해 혈관을 깨끗하게 하여 퀘르세틴이 풍부한 양파는 ‘혈관 청소부’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혈압 조절 도움

해외 연구에 따르면 퀘르세틴 섭취가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혈압의 조절은 또한 심부전, 뇌졸중 등의 심뇌혈관 질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퀘르세틴 많은 음식

흔히 양파에 퀘르세틴이 풍부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자색 양파에 퀘르세틴이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키위에도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고, 사과, 강부추, 적포도주, 브로콜리, 미나리, 시서스, 딸기, 녹차, 배추 등에도 퀘르세틴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퀘르세틴 부작용, 먹는 법과 먹을 때 주의할 점

퀘르세틴 부작용으로는 두통이나 배탈, 구토나 구역, 따끔거림, 신장 손상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하루 최대 1,000mg으로 복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일부 항생제를 복용 중이거나 와파린 등 약물을 복용 중일 때는 퀘르세틴 복용을 주의하여야 하며 전문의와 상의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임신 중이거나 수유부라면 보충제로 퀘르세틴을 섭취하시는 것은 과다 복용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양파 껍질에는 퀘르세틴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깨끗이 씻은 양파 껍질을 끓여 차로 드실 수 있습니다. 퀘르세틴은 열에 강한 성분으로, 양파를 익혀 먹어도 성분의 함량이 크게 줄어들지 않는다고 합니다.

퀘르세틴은 브로멜라인과 함께 먹으면 흡수율이 증가한다고 하여 함께 드시는 경우가 많고 영양제로 섭취하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지금까지 퀘르세틴 뜻과 효능, 부작용, 먹는 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후와 환경 변화가 심한 시대에 면역력을 키우면서 건강 관리를 꾸준히 하시기를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천연 효소 브로멜라인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자

천연 식욕 억제제 시서스 효능, 부작용, 복용법 등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