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13일부터 기후동행카드로 인천공항역 하차가 가능해졌습니다.
올해 3월부터 김포골드라인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에 이어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하는 범위가 점차 넓어지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후동행카드 범위, 이용 구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후동행카드에 대해
기후동행카드는 대중교통(지하철, 버스), 따릉이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입니다.
월 정기권과 1일, 2일, 3일, 5일, 7일권의 단기권이 있으며, 교통비를 절약하려고 하는 분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로 서울지역 지하철과 김포골드라인, 서울시 면허 시내버스 및 마을버스, 따릉이(추가 요금)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 19세부터 39세까지의 청년에게는 추가 할인이 적용됩니다. 해당 내용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청년 할인 등록 방법, 환급 방법, 연령 재인증 방법 알아보기
기후동행카드 범위, 이용 구간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있는 범위는 서울지역 내 지하철과 김포골드라인, 서울시 면허 시내버스 및 마을버스(심야버스 포함), 따릉이입니다.
지하철과 버스의 이용 범위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지하철 이용 범위
기후동행카드 사용이 가능한 지하철 세부 노선은 아래와 같습니다.
(1호선) 온수/금천구청~도봉산 (2호선) 전구간 (3호선) 지축~오금 (4호선) 남태령~진접 (5호선) 방화~강일/마천 (6호선) 전구간 (7호선) 온수~장암 (8호선) 전구간 (9호선) 전구간 (신림선) 전구간 (경의중앙선) 수색~양원/서울역 (수인분당선) 청량리~복정 (우이신설선) 전구간 (공항철도) 김포공항~서울역 (경춘선) 청량리~신내 (김포골드라인) 전구간 |
승차 및 하차가 가능한 지하철 노선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이미지에는 아직 표시되어 있지 않지만 9월 13일부로, 인천공항역(T1,T1)에서 하차가 가능해졌습니다.
공항철도는 서울역과 공덕역, 홍대입구역, 디지털미디어시티역, 마곡나루역, 김포공항역 등 서울 지역 내의 6개 역사에서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부터 월 정기권 및 단기권에 관계 없이 인천공항역(T1,T2)에서 추가 요금을 지불하지 않고 하차할 수 있습니다. 서울에서 공항철도를 이용하여 인천공항까지 도착하는 데 기존의 기후동행카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아직 승차 서비스는 이루어지지 않으며 기후동행카드로는 인천공항역(T1,T2)에서 하차만 할 수 있습니다.
지하철 역별로 승차 및 하차 가능 여부를 확인하시기 위해서는 아래 링크를 통하여 역명을 검색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기후동행카드 지하철역 승·하차 가능 여부 확인하러 가기 ◀
위의 링크에 접속하여 지하철 역명별/노선별로 선택하여 검색어를 입력하고 검색하면 승·하차 가능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버스 이용 범위
기후동행카드로 사용할 수 있는 버스 노선 현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체 노선 정보도 확인할 수 있고, 노선번호를 검색하면 특정 버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서울시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버스 이용 범위에 따르면 24년 1월 22일 기준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지금까지 기후동행카드 범위와 지하철, 버스별 이용 구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후동행카드의 사용 범위가 넓어지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더 사용이 편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만 19세 이상 39세까지의 청년이라면 할인 혜택 챙겨가시기를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